교육 / / 2022. 12. 7. 16:33

공인중개사 과목별 공부방법 총정리

반응형

총 5과목에 공부할 양도 상당해서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공인중개사 시험. 하지만 꾸준히 노력만 한다면 누구나 합격을 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오늘은 공인중개사 과목별 공부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책-연필-그림

목차

     

    📍 공인중개사 시험 과목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한다면 총 5과목을 공부해야 합니다. 시험은 1차와 2차 두 번의 시험으로 나눠져 있으며 1년은 1차, 다음 해에 2차 시험에 응시를 해도 되고, 한 번에 1차와 2차 시험을 볼 수 도 있습니다. 먼저 1차 시험은 부동산학개론과 민법 그리고 2차 시험은 공법, 공시법, 세법, 중개사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어려움이 과목이 5과목이고 과목별로 책의 내용도 상당히 많기 때문에 그 양에 겁을 먹게 됩니다. 하지만 기본 이론을 듣고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반복학습을 꾸준하게 한다면 누구나 다 합격을 할 수 있는 시험이 공인중개사 시험입니다.

     

    특히 지금은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로 시험을 치르고 있기 때문에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한다면 지금이 바로 기회인 것 같습니다. 상대평가로 바뀐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만큼 변경되는 시점이 멀이 않았기에 조금이나마 합격하기 쉬울 때인 지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접수

     

     

    📍 공인중개사 과목별 공부방법

     

    ✔ 부동산학 개론 & 민법

    먼저 1차 시험과목인 부동산학 개론과 민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에 합격을 하기 위해서는 1차 시험을 우선적으로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이 두과목은 특히 더 열심히 공부를 해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민법이 1차 시험의 핵심 과목인데요. 방대한 양에 내용도 어렵기 때문에 다들 민법에서 고생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만약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는데 혼자서 독학으로 해 보겠다고 생각하신다면 그 생각은 접으시고 학원에 등록을 해서 강의를 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법 과목은 특히 내용도 어려운 뿐 아니라 양도 많기 때문에 학원에서 알려주는 부분 위주로 반복을 해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부동산 학개론은 유일하게 법과목이 아닌 과목입니다. 따라서 처음 공부를 하더라도 비교적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과목입니다. 기본적으로 암기가 필요한 부분과 뒷부분에 계산문제로 구성되어 있는 부동산학 개론은 암기 부분은 반복적으로 공부를 하면서 외우시고 계산 문제는 너무 어려운 문제에 집착은 하지 말고 쉬운 문제 위주로 반복해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학원 강의를 듣다 보면 포기해야 할 문제와 반드시 풀어야 할 문제들을 잘 알려주기 때문에 이런 문제들 위주로 반복해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민법을 양이 굉장히 많습니다. 내용도 그만큼 어렵기 때문에 사법시험을 준비하는 분들도 민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하지만 공인중개사 민법 시험은 대부분 판례 위주로 시험이 출제되기 때문에 이론 학습을 한 다음에는 판례 위주로 반복해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판례를 단순히 암기해서는 이해도 안되고 문제를 풀기도 힘들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용을 확실하게 이해하고 문제 풀이 단계로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가장 어려운 과목이지만 민법의 기초를 제대로 다져 놓는다면 2차 시험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민법 과목은 지루하더라도 기본부터 철저하게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 공법

    2차 시험과목중에서 가장 어려운 과목이 공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법들이 등장하고 그 내용 또한 매우 헷갈리기 때문에 공부를 하다가 많이 힘들어하는 과목입니다. 상당한 암기량을 필요로 하는 공법은 책의 모든 내용을 전부 암기할 수 없기 때문에 학원에서 알려주는 내용 위주로 암기를 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면서 기출문제에 나온 이론은 반드시 암기를 해야 합니다. 헷갈리고 휘발성이 강한 과목이기 때문에 암기장을 만들어서 들고 다니며 공부를 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 공시법

    공시법은 등기법과 지적법이 합쳐진 과목으로 전체적인 난이도가 높지 않고 단순 암기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는 과목입니다. 대부분의 학원에서 공시법은 암기를 하기 쉽게 두문자를 만들어 준다거나 노래를 만들어서 잘 잊어버리지 않게끔 도와주기 때문에 학원을 다니신다면 해당 과목 교수님이 시키는 대로만 공부하여도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세법

    다른 과목에 비해서 세법은 출제 문항이 비교적 적습니다. 공부를 할 때 세법의 특성을 암기하고 세금 비율이 얼마인지 공부를 해야 합니다. 세금의 요율 또한 암기를 해야 하는데 혼자서 책을 보고 공부하기에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기본 이론은 혼자서 독학을 하더라도 학원에 강의하는 요약강의 또는 암기 부분만 체크를 해서 알려주는 강의를 듣고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 합격을 위한 공부법 총정리

    1차와 2차 시험이 있고 5과목이나 되는 공인중개사 시험이 쉬운 시험은 아닙니다. 하지만 조금만 공부를 한다면 누구나 합격을 할 수 있는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토익 시험, 국가 자격증 시험을 준비해 보았고 공무원 시험도 합격을 해 보면서 느낀 점은 국가에서 인정해주는 자격증 또는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기출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기출문제에 한 번이라도 나왔다는 것은 그 과목에서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고 기존에 출제되었는 문제들의 지문을 인용함으로써 문제 출제의 오류 또한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공인 자격시험에서는 기출문제가 중요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도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이론을 한번씩 공부했다면 암기할 부분은 철저하게 암기하고 기출문제집을 반복해서 공부를 하시길 바랍니다. 반복적으로 기출문제를 풀다가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한 번씩 기본서를 발췌해서 내용을 공부하는 방식으로 준비를 한다면 누구나 손쉽게 공인중개사 시험에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기본 공부를 할 때 혼자서 독학으로 하는 것보다는 학원에 등록해서 공부하는 것이 시간도 줄일 수 있고 시험에 대해 노하우를 많이 가지고 있는 교수님들만의 특급 비법들이 있기 때문에 이런 자료들을 받아서 준비하는 것이 시간을 줄여 합겨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2023년 공인중개사 시험일정도 공개 되었으니 아직 절대평가로 시험이 치러지고 있는 지금 시험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